파즈의 삽질공간

이태원 안쪽에는 "한국이슬람교 서울중앙성원"이 있습니다.
탐방 코스를 짤때 용산구청 추천코스를 참고하였는데 이슬람 성원은 꼭 들어가 있더군요!
원래 이슬람에 대해 견문해 보고 싶기도 하여서 겸사겸사 다녀 왔습니다.



이태원 안쪽으로 들어가면 외국인들이 사는 주택가쪽에 거대한 건물이 있습니다. 입구부터가 범상치 않게 생겼는데 이쪽에는 특별히 안내원이 없어 "여기 들어가도 되는건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입구는 다소 좁은편인데 분위기 때문에 조금 주저할수도 있지만 당당하게 들어가시면 됩니다.



후..후광이 비치네요! 태양 위치가 절묘하게 성원 뒤쪽을 비추는데 아마 건축할때부터 고려해서 지어진거 같습니다.



계단으로 올라가면 예배당이 있는데 예배당은 무슬림(이슬람 교도)만 출입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올라오면 안내원이 있어서 복장들을 점검하고 소개를 해줍니다.


살갗이 들어나는 복장으로는 출입이 안되는데 여기 안쪽에서 긴 옷들이 준비가 되어있으므로 갈아입을 수 있습니다. 저는 긴 옷을 착용하고 가서 특별히 갈아입지는 않았습니다.



예배당은 갈 수 없지만 아래 1층은 이렇게 관람할 수 있도록 사진등을 전시해 두었습니다.
사람이 어느정도 모이면 한국인 무슬림 분이 가이드를 해주시는데 국내 이슬람교 역사와 세계적인 성지들, 교리에 대한 간단한 설명 등등 20~30분정도 가볍게 들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 있는 오래된 이슬람 성원으로 70년대 말부터 착공하여 차례로 80년대에 개원하였는데 각각 부산, 경기 광주, 전주에 있다고 합니다.
건물들이 전부 하얀색인것도 눈에 띄었지만 특히 전주성원이 인상깊었습니다.



전주 성원은 한국식 한옥 기와지붕과 이슬람 건축양식을 조화한 건물로 저는 기와 지붕 가운데 위에 둥근 모양이 특이하더군요.



회의실도 잠깐 둘러볼 수 있었는데 이국적인 느낌이 많이 납니다.



한쪽 벽에는 여러가지 성물들을 전시해 두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오면서 한 컷, 기독교에서 십자가를 쓰듯 이슬람교를 상징하는 문양은 초승달이라고 합니다.


Map


Look&Walk 나침반캠프에 올렸던 글로 원문은 서울 이태원 탐방 - 이슬람 성원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HyunGyu, LIM